가정집 차단기고장 나는 이유
가정집이라 하면 우리 나라는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등이 있습니다. 신축빌라나 아파트 같은 경우에도 차단기가 고장이 방생이 되어 전기가 정전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기를 많이 쓰지 않는 가정집에서 차단기 고장이 왜 생겨나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과부하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보통 가정집의 메인 차단기는 전류의 단위를 뜻하는 배선차단기 30a(암페어)가 제일 많이 사용이 되고 보조 차단기로는 누전 20a 차단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생활여건이 좋아져서 전기사용량이 엄청납니다. 30a를 모두 넘게 사용하지는 않지만 30a 근접되게 사용합니다. 그래서 고장이 발생이됩니다.
가정집 차단기고장안나고 오래쓰는 방법
전기를 많이 쓰는 가전을 적어보면 에어컨, 드럼세탁기, 건조기, 가정용 식기세척기, 인덕션,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기 등이 보통 있습니다. 열을 내는 재품은 대부분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냉기를 만들어 내는 제품은 에어컨이 가장 많이 전기를 사용합니다.
차단기의 고장을 방지할려면 차단기를 하는 일을 줄여주면 됩니다. 30a 만큼 쓸 수 있는 차단기가 있으면 80프로 이상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류를 계산하는 방법은 소비전력 나누기 전압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200w 소비전력을 사용하는 에어컨의 경우 전류는 10a가 발생이 됩니다. 이렇게 계산해서 30a 차단기 기준 24a를 넘지 않게 사용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가정은 전기사용량이 많지않지만 인덕션과 세탁기 건조기가 있는 집은 사용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가전 중의 하나이기에 주의하여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차단기는 소모품
세상에 영원한것은 없듯이 많은 가전 전기제품도 수명이 있습니다. 차단기도 일정수명이 있습니다. 전기사용량을 조절하며 사용하여도 언젠가는 고장이 날것입니다. 고장 나면 고쳐서 쓰고 고장이 안 나면 조심해서 쓰면 됩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았으면 합니다.